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세금 유지비 총정리

by 다양한 정보와 리뷰 2021. 12. 12.
반응형

자동차 세금 유지비

안녕하세요 다정리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세금 및 유지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의 항목은 다양합니다..

 

자동차 유지비는 크게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눌 수 있는데요.

 

고정비는 매월 일정하게 지출되는 금액으로, 자동차 보험료, 세금, 차량 구입비 등이 포함되고, 변동비에는 연료비, 주차료, 통행료, 범칙금, 차량용품 구입비 등이 해당됩니다..

 

그럼, 간략히 항목별로 어떤 비용이 얼마나 들게 되는지 살펴보시죠.

 

자동차 세금 유지비

1. 자동차  취등록세 및 공채

 

우선 차량 구입 시 가장 먼저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등록세는 차량을 재산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차량 가격의 7%로 산정된다.

 

예를 들어 출고가가 3000만원이면 자동차 취등록세 210만원 정도를 내야 한다.

 

공채는 운전자가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지역개발채권을 말하며 매입과 할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구매하면 초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나중에 이자를 붙여 돌려받는 방식을 택하면 일정 금액을 제외하고 바로 돌려받는 방식이다.

다소 번거로운 구매 과정 때문에 대부분 즉석에서 판매하는 방식을 택한다.

 

자동차 세금 유지비

2. 자동차 세금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당신은 6월과 12월에 자동차세를 1년에 두 번 납부해야 합니다.

 

실제 차량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본인 명의의 차가 있으면 요금을 내야 한다.

비상업적/상업적 등 차종에 따라 다르며 배기량이 높을수록 자동차세도 높아진다.

세율을 요약하면,

 

- 1000cc 미만. - CC당 80원.

- 1600cc 미만 - CC당 140원

- 2,000cc 이상. - CC당 200원.

 

또한 해가 거듭될수록 자동차세가 줄어들며 차량 등록 후 3년차부터는 매년 최대 50%씩 연 5%의 자동차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또한 한 번에 1년씩 결제하면 연간 결제금 10% 할인 혜택이 있으니 신청하셔서 할인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세금 유지비

 

 

3. 자동차 보험

 

보험은 또한 모든 운전자들에게 의무적입니다.

매년 고정되는 자동차 유지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고 이력, 나이, 차종 등 운전자의 상황에 따라 금액 산정이 달라진다.

나이가 어리고 운전 경험이 짧거나 스포츠카를 타는 등 사고 위험이 높은 경우 보험료도 그만큼 비싸진다.

보험료는 직접 가입하거나 비교적 나이가 많은 부모 명의로 가입하고 운전기사를 추가로 지정하면 감면받을 수 있지만 이 경우 차량 소유자와 동일한 명의로 차량을 구입해야 한다.

또 사고 발생 시 보험료로 인해 보험료가 상승하고, 책임비율에 따라 본인부담금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차량에서는 감가상각비가 발생하므로 나중에 중고로 팔 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할증료, 자기부담금, 감가상각비는 모두 유지비에 포함된다.

 

자동차 세금 유지비

4. 주유비

 

자동차 관리비 중 주유비가 가장 빈번한 부분이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연비와 들어가는 연료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운전자의 주행환경과 주행패턴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처음 차를 살 때 목적에 맞는 연비와 좋은 연비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또한 연비운전과 함께 각종 유류비 세제혜택이나 앱을 통해 인근 주유소의 가격비교를 적극 활용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급적이면 차계부를 기록해서 평균 지출액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세금 유지비

5. 소모품 교체 및 수리 비용

 

차는 다양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들이 있습니다.

운전 중 고장, 스크래치 등 수리비가 발생한다.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타이어, 냉각수 등을 교체하고 와이퍼, 에어컨 필터 등 단순 부품을 직접 교체하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자동차 세금 유지비

6. 주차, 세차 및 도로 통행료

 

차량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차체 부식을 막을 수 있어 수명이 늘어난다.

 

연간 평균 12만 원이 세차비로 쓰인다는 통계가 있다.

 

이 금액은 손세탁과 자동차세탁을 위한 연간 약 6회이다.

여기에 연간 평균 주차비 지출이 65만원 정도다.

 

경차, 다자녀 할인 등 혜택이 많은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거나 주차장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주차장 앱을 이용하는 것도 주차비를 절감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운전 여건상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할 경우 관리비에 고속도로 통행료가 포함된다.

 

7. 범칙금과 과태료.

 

주차위반이나 과속 등 각종 사유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경우도 있는데, 연 2~3회라고 가정하면 10만~15만원 선이다.

 

8. 기타 비용을 위한 기타 차량 품목 구매.

 

제설장비, 차량 소화기, 재떨이, 손잡이 커버 등 차량용 차량용 모든 품목을 구매하는 비용도 차량 정비비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0) 2021.12.12
국민연금 뜻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해지방법  (0) 2021.12.12
자동차 과태료 조회  (0) 2021.12.11
링키드 구독 공유  (0) 2021.12.10
20대 신용카드 추천  (0) 2021.12.08

댓글